엠제와 함께 기초 중국어 - '是(~이다)' 활용하기
엠제입니다.
예전에 말씀드린 데로 저는 지금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있어요ㄲㄲㄲ
2017/03/14 - [입방정] - 중국어 공부를 체계적으로 시작했어요.
2015/02/13 - [외국어 학습/汉语] - 그동안의 중국어 학습 내용 복습 #2
2015/01/13 - [외국어 학습/汉语] - 그동안의 중국어 학습 내용 복습 및 녹음
녹음까지 하며 매진하던 중국어 공부를 때려치운 지 어언 2년. 중국어에 다시 매력을 느끼어 매일 밤 자기 전에 짧은 인강 하나씩 보고 있습니다. 스트레스받지 않으려고 '외워야지!' 이런 마음 없이 그냥 흘러가는 대로 보고 있거든요. 매회 반복되는 단어가 있어서 저도 모르게 외우고 있더라고요. 이케이케 흘러가듯 공부를 하다가, 중국어 글을 찌면 좋을 것 같아 조금씩 올려볼까 합니다. (물론 게을러터진 뇬이라 언제 중단할지 모름.. ☞☜)
오늘은 가장 기초인 '是(~이다)' 사용하는 방법을 쪄보려고 해요.
是(~이다) /shì/
뜻이 여럿 있는데 기초 중국어에서 다룰 是는 〈~이다〉에요. 영어로는 〈is〉에 해당하지요. /shì/라고 읽습니다. 권설음이니까 혀를 좀 말아주시고요ㄲㄲㄲ 중국어 글 쌓는 기본 형식은 영어랑 비슷해요. (뒤로 갈수록 달라지긴 하는데.. ☞☜) 《주어+동사+보어/목적어》입니다.
긍정문으로 사용될 때의 是 활용 예문을 보도록 할게요.
저는 학생입니다. ▶ 我是学生。/wǒ shì xuéshēng/
저는 한국인입니다. ▶ 我是韩国人。/wǒ shì hánguórén/
이것은 사과입니다. ▶ 这是苹果。/zhè shì píngguǒ/
이곳은 학교입니다. ▶ 这是学校。/zhè shì xuéxiào/
그들은 운동선수입니다. ▶ 他们是运动员。/tāmen shì yùndòngyuán/
부정문도 어렵지 않습니다. 是 앞에 不만 붙여주면 되거든요.
不는 /bù/로 4성에 해당하는데요. 不 뒤에 4성이 연결되어 있을 때는 2성으로 바뀌어요. /bú/ 이케이케요. 즉, 《不/bù/ + 是/shì/》 4성+4성이므로 앞에 不/bù/는 2성/bú/으로 바뀝니다. 《不/bú/ + 是/shì/》 이케이케요. 그럼 위의 예를 이용하여 부정문도 만들어 볼까요?
저는 학생이 아닙니다. ▶ 我不是学生。/wǒ búshì xuéshēng/
저는 한국인이 아닙니다. ▶ 我不是韩国人。/wǒ búshì hánguórén/
이것은 사과가 아닙니다. ▶ 这不是苹果。/zhè búshì píngguǒ/
이곳은 학교가 아닙니다. ▶ 这不是学校。/zhè búshì xuéxiào/
그들은 운동선수가 아닙니다. ▶ 他们不是运动员。/tāmen búshì yùndòngyuán/
是는 〈누구〉에 해당하는 의문 대명사 谁/shéi · shuí/와 함께 활용하여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. '너 누구니?', '그 사람들 누구니?' 이런 거 묻고 싶잖아요ㄲㄲㄲ 배워봅시다.
그는 누구입니까? -그는 나의 오빠입니다. ▶ 他是谁? -他是我的哥哥。/tā shì shéi? -tā shì wǒde gēgē/
그녀들은 누구입니까? -그녀들은 나의 친구입니다. ▶ 她们是谁? -她们是我的朋友。/tāmen shì shéi? -tāmen shì wǒde péngyǒu/
자, 이 모든 포스트는 초짜인 나뇬을 위한 것으로 다소 내용 편집이 복잡디럽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ㄲㄲㄲ
그럼 다음 '기초 중국어'에서 만나요~
댓글
이 글 공유하기
다른 글
-
엠제와 함께 기초 중국어 - '有' 활용하기 + '一'의 성조 변화
엠제와 함께 기초 중국어 - '有' 활용하기 + '一'의 성조 변화
2017.04.25 -
엠제와 함께 기초 중국어 - '吗'와 '什么'로 의문문 만들기
엠제와 함께 기초 중국어 - '吗'와 '什么'로 의문문 만들기
2017.04.22 -
규현 - 在光化门(광화문에서) 중국어 버전
규현 - 在光化门(광화문에서) 중국어 버전
2017.01.16 -
영화 '나의 소녀시대' 주제곡 - 小幸运 (작은 행운)
영화 '나의 소녀시대' 주제곡 - 小幸运 (작은 행운)
2017.01.11
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